(마 13:8) “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백배, 육십 배, 삼십 배의 의미를 우리 개념으로 보면 제대로 해석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히브리 식 개념의 백, 육십, 삼십의 숫자를 사용하신 주님의 의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1. 백배의 결실

 

히브리어 백은 מֵאָה(메아) 인데 코프(ק)라는 알파벳은 숫자 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프는 알파벳 쟈인(ז)과 카프(כ)의 합성된 것으로 보는데 쟈인은 숫자 7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카프는 20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쟈인(7)은 하나님의 숫자로 우리의 안식, 생명의 말씀, 양식이 되시는 하나님을 상징하고 있으며 카프(20)은 '하나님의 손' '돌보시는 능력' '권세자'가 되심을 상징합니다. 숫자 백, 코프(ק)가 갖고 있는 의미는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비추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므로 하늘과 땅과 땅 아래의 모든 권세를 그 발 아래 무릎 끓게 하시고 만물의 주 즉, 통치자가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따라서 백배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다스리시는 권세자(왕)로서, 우리에게 생명의 양식이 되시며, 영원한 안식이 되시는 결실을 얻게 된다는 것 의미합니다.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 백배의 결실의 의미입니다.

 

2. 육십 배의 결실

 

히브리어 육십은 שִׁשִּׁים(쉬쉬임) 인데 사메크(ס)라는 15번째 알파벳이 숫자 육십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브리 사람들은 그 의미를 하나님의 무소부재하심 안에서 그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육십(사메크)는 민수기 6장 23-27절의 말씀에 의거하여 '제사장의 축복권'으로 의미를 부여합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민 6:24-26)

 

따라서 육십 배의 결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얻게 될 '제사장의 축복권'을 얻게 될 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3. 삼십 배의 결실

 

히브리어 삼십은 שְׁלֹשִׁים(쉘로쉬임) 인데 알파벳에서는 라메드(ל)라는 알파벳이 숫자 '삼십'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히브리 사람들은 그 의미를 알파벳 중에 중심에 위치한 12번째 알파벳으로 모든 알파벳 중에 가장 높게 우뚝 서서 다른 알파벳들을 다스리는 왕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형문자로 사용될 때는 지팡이 그림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아 그들은 '왕이신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목자'가 되시므로 그들을 돌보시고 가르치시며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신명기 4장 1절에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고 하신 말씀과 연관하여 생각합니다.

 

따라서 삼십 배의 결실은 하나님 여호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축복을 받게 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히브리 식 개념에서 숫자적 개념을 해석하여 마태복음 13장 8절 말씀을 해석하면, 좋은 땅이 된 심령은 하나님의 생명의 씨를 받아 생명의 열매를 맺게 될 때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을 받아 영원한 안식을 누릴 수 있는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에 속한 거룩한 백성이 되는 축복을 기업으로 받게 될 것을 말씀하신 것으로 봅니다.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 2:9)

 

따라서 우리는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 결실을 맺는 자로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즉,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로서, 하나님의 무소 부재하심 안에서 보호하심을 받는 제사장의 축복을 누리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으로 모시는 거룩한 나라의 거룩한 백성이 가진 영광을 나타내는 좋은 밭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출처: House of Jesus /jesuslovem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