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5장이다.

1.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2.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라

3.그 사람은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 이제는 아무도 그를 쇠사슬로도 맬 수 없게 되었으니

4.이는 여러 번 고랑과 쇠사슬에 매였어도 쇠사슬을 끊고 고랑을 깨뜨렸음이러라

그리하여 아무도 그를 제어할 힘이 없는지라

5.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 돌로 자기의 몸을 해치고 있었더라

6.그가 멀리서 예수를 보고 달려와 절하며

7.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하니

8.이는 예수께서 이미 그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9.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르되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 하고

10.자기를 그 지방에서 내보내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11.마침 거기 돼지의 큰 떼가 산 곁에서 먹고 있는지라

12.이에 간구하여 이르되 우리를 돼지에게로 보내어 들어가게 하소서 하니

13.허락하신대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매

거의 이천 마리 되는 떼가 바다를 향하여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서 몰사하거늘

14.치던 자들이 도망하여 읍내와 여러 마을에 말하니 사람들이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러 와서

15.예수께 이르러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귀신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더라

16.이에 귀신 들렸던 자가 당한 것과 돼지의 일을 본 자들이 그들에게 알리매

17.그들이 예수께 그 지방에서 떠나시기를 간구하더라

18.예수께서 배에 오르실 때에 귀신 들렸던 사람이 함께 있기를 간구하였으나

19.허락하지 아니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집으로 돌아가 주께서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사

너를 불쌍히 여기신 것을 네 가족에게 알리라 하시니

20.그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 행하셨는지를 데가볼리에 전파하니

모든 사람이 놀랍게 여기더라


....................................


참으로 묘한 사건이다.

귀신들은 어찌하여 돼지떼의 몸으로 들어가길 원했으며 왜 바다로 떨어져 죽었는가?

과거에 친분이 있는 어느 목사님에게 이 질문을 하였더니...

"성경에 나와있지 않은 내용은 알 필요도 없고 알려고도 말라.

우리가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성경상에 내용이 없는 것이다." 하셨다.

하지만 그 목사님의 의중과는 달리 오늘의 본문은 많은 사람들에게...

"돼지 몰살사건"으로 지대한 관심과 의문을 이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본문의 귀신들린 사람은 "거라사인의 지방"에 사는 사람이라 기록됐지만

마태복음에는 "가다라 지방"이라 명기되어 있다.

그리고 20절에...귀신들린 자는 자신에게서 귀신이 떠난 후에 자신의 당한 일을...

"데가볼리"에서 간증했다고 기록하고 있으므로...

그가 살고 있는 "거라사"는 "데가볼리"라는 곳임을 알 수 있다.

데가볼리는 우리가 잘 아는 알렉산더 대왕이 세운 10개의 도시 즉...

"데카폴리스"라는 도시들을 말함이다.

이 도시에는 유명한 제우스 신전...아르테미스 신전 등 많은 이방의 신들을 섬기는 자들과...

헬라문화를 기반으로 온갖 우상과 이교적 색채가 난무하는 그런 곳이었다.

본문의 귀신 들린자가 사는 거라사 지방은...

아마도 이 데카폴리스 안에 있는 한 지역으로 추측할 수 있다.

13절에 이천마리나 되는 돼지가 떼죽음을 당한것으로 보아...

이 곳은 주로 돼지를 집중적으로 사육하는 지역임을 알 수 있고...

돼지를 부정한 음식으로 정한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대항하는...

"이방"임을 여러 정황상 자명하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부정한 지역으로 예수께서 들어가셨고...

거기서 귀신들린 자가 예수를 마중을 나온 것이다.

2절에..."배에서 나오시매 곧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라"

그리고 예수는 마중나온 그에게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말씀하셨고

그는 주님께 "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라고 응수하면서 무슨 이유인지 돼지떼 안으로 들어가길 원했으며...

예수께서 허락하자 귀신들은 돼지떼로 들어갔고...

이천마리의 돼지떼는 귀신과 함께 바다로 다 돌진하여 죽었다는 내용이다.

귀신들은...사람에게서 나오라는 예수의 뜻을 거역할 수 없어...

궁여지책으로 돼지의 몸속에서라도 기거하겠다는 속셈으로 그리한 것 같은데...

왜 귀신들은 돼지와 함께 바다로 뛰어들었는가?

거라사 지역은 이방색이 짙은 하나님을 대항하는 부정한 장소이고...

9절에 보면 "군대"라는 이름의 수 많은 귀신들이 부정한 동물인 돼지의 몸 속으로 들어가서...

바다에 빠져 죽었는데...그렇다면 "바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물"은 성경에서 "혼돈...흑암"을 의미하며...

특히 요나가 배에서 떨어져 바닷속 깊은 곳으로 빠졌을 때 그 곳을 "스올"이라 명했다.

스올은 "지옥과 음부"이다..죄로 인해 생긴 장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경이 의미하는 바다는 "죄와 사단"이다.

계시록은 이것을 더욱 적나나하게 드러낸다.

계시록 13장을 보면 "사단 곳 옛뱀"이 기어 올라오는 장소가 바다이다.

그리고 계시록의 이 말씀은 구약의 다니엘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다니엘서 7장에서 다니엘은 환상을 보는데 바다에서 네 짐승이 올라오는 것을 본다.

그것을 계시록이 reconfirm‎‎한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바다란 "사단이 사는 장소"를 말한다.

또 시편은...출애굽때 "홍해바다"를 가른 사건을 사단을 파괴한 사건과 동일시 하고 있다.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악어의 머리를 파쇄하시고 그것을 사막에 거하는 자에게 식물로 주셨으며...”

................................


용의 머리를 깨뜨렸다는 말은 바로...

“너는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다!” 라는 창세기의 말씀을 역시 reconfirm‎‎한 것이다.

예수님도 배 안에서 풍랑이 일자 바다를 꾸짖고 잠잠케 했다.

또...사단의 실체인 풍랑과 싸우시고 파도를 제압하여...

하나님의 백성인 제자들을 구하는 모습을 우리는 본다.

지금도 예수께선 인생의 바다인 우리의 삶속에서 사단을 제압하고 계신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더러운 귀신이 더러운(부정한) 돼지의 몸으로 들어가서...

결국에는 더러움의 극치인 사단의 본거지인 "바다"로 돌격하여 몰살시킨 사건은...

주님이 용(사단)의 머리를 깨뜨리고 승리하셔서...

사단의 올무에 걸려 있는 당신의 백성을 다시 구하신 그 분의 사역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건이 아닐수 없다.

그러므로 돼지들이 바다로 뛰어든 것은 귀신의 선택이 아니라...

귀신들을 돼지 안에 결박하시고 그들의 본고장인 바다 즉, 음부로 쫒아 내신 사건이라 하겠다.

이러한 정황으로 본다면 7절에 귀신이 예수께 말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라는 말은 의미심장하다.

단순히 생각하면...사람의 몸에서 기거하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귀신에게...

당장 그의 몸에서 나오라는 예수의 명령이 야속하여...

그저 "내 일에 상관마라!" 하였을 것이라 단순히생각할 수있지만...

거라사 지역전체를 손아귀에 넣고 좌지우지하려는 사단의 계략 앞에...

방해꾼으로 서 계신 예수님이라는 picture를 볼 때...

"자신의 일에 상관 말라"는 귀신의 말은...

사실...전인류가 사단의 계략으로 인하여 "죄"에 삼키워졌는데...

다시말해...사단의 노예가 되었는데...

마치 귀신들린 그 사람처럼 세상을 집어 삼키려 하고 있는데...

"예수인 당신이 지금 나의 사역을 방해하고 있다오!"...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본문에서 주님께서 거라사 지역으로 가신 사건은...

주님이 사단의 세력이 모두 장악해 버린 이 땅에 오신 사건과 비교될 수 있다.

사단이 모두 장악해 버린 이 땅에...

어느날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남루한 인간의 모습으로 오신다.

그러자 그 분의 정체를 아는 사단은 비명을 지른다.

"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이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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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은 사단이 우리의 몸에서 떠나가게 한 일만 하신 것이 아니라...

예비하신 지옥(바다)으로 돌려 보내신 일도 하신 것이다.

주님의 승리는 이것이다.......

악의 세력인 거라사( 이 세상)를 다시 찾으셨고...

귀신들린 우리를 다시 찾아 데가볼리 전지역에 걸쳐 "증인"이 되게 하셨고(20절)

귀신의 세력을 음부에 못박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감격속에 벅차있을 때 찬물을 끼었는 구절이...14절에서 17절이었다.

여기서 부터는 잘 보아야한다.

"(돼지를)치던 자들이 도망하여 읍내와 여러 마을에 말하니...

사람들이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러 와서 예수께 이르러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귀신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더라

이에 귀신 들렸던 자가 당한 것과 돼지의 일을 본 자들이 그들에게 알리매

그들이 예수께 그 지방에서 떠나시기를 간구하더라"

.........................


요한복음 1장11절과 너무도 닮아있지 않은가?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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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은 사단을 음부에 잡아 넣기 위해 오셨는데...

인간은 영원한 멸망을 향해 달려가길 원하고 있다.

그들이 예수라는 천국의 도래를 두려워하여...

예수께 제발 떠나시기를 간구한 이유는 도대체 무언가?

그들이 귀신을 좋아한 것이 아니다...본문 3절부터 보면...

동네사람들은 귀신들린 사람이 두려워 그를 쇠사슬로 채웠으나

워낙 힘이 세서 쇠사슬도 소용없고 귀신을 진압할 힘이 그들에게는 없었다.

그들은 귀신을 두려워 했고 예수는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는데...

예수는 그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자신들의 재산인 돼지를 잃었기 때문이다.

귀신도 싫지만 자신들의 재산을 잃는 것은 더 싫은 것이다.

차라리 귀신과 함께 자신들의 돼지들이 보존되는 것이..

사단을 물리치는 예수보다 더 낫다는 것이다.

오늘의 본문은 우리에게도 이 질문을 던지고 있다.

"하나님 나라와 먹고 사는 일을 선택하라"

필자는...교회에게도 말하고 싶다.

"귀신도 쫒고 돼지도 살리자! 그렇게 할 수 있다!"...를 외치는 지금의 교회들이여...

물질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도구로 주님을 사용하지 말라!"

돼지는 물질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돼지는 하나님 보시기에 부정한 짐승이다.

저번에 "간음"이란 글에서도 밝혔듯이 우리가 행하는 영적 간음들...

하나님 없이도 살수 있다는 생각.. 예수가 별로 필요없는 나날들...

눈앞의 행복과 영화가 더 즐거운 사람들...

그것이 거라사 사람들의 모습이었고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니다...성도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성도는 죄를 지을 선택이 이미 없다.

죄에 속한 자는 멸망으로 갈 자들 밖엔 없다...성도는 그런 선택이 없다.

만약 성도가 죄를 선택한다면 환도뼈의 부러짐은 각오하여야 한다.

멸망으론 가지 못하기 때문이다...하나님은 결국 야곱처럼 우리를 끌고 가신다.

그래서 야곱이 마지막 한 말은..."험한 세상 살았습니다"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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